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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UX 디자인이다 :: this is UX design

by heesangs 2020. 9. 13.

이것이 UX 디자인이다. 

라이트브레인 "조성봉" 님께서 지은 책인데 
쉽게 설명이 잘 되어있다. 
꽤 오래된 책이었는데 저번 달에 재 발행됐네.
간만에 UX에 대한 정리도 할 겸 책을 꺼내 정리해봤다. 

이것이 UX 디자인이다. 2020 (조성봉)

 

1. Ux 디자인이란

UX 정의

"유저가 인지하는 경험의 품질"

1. 유저가. 
2. (어떤 서비스나 물건을) 사용하고.
3. (이성적, 감성적) 판단을 내리는 것.
이라고 볼 수 있다. 

 

UX 디자인에 대한 오해.

1. UX = UI?

UX는 총체적 관점, UI는 시각적 관점으로 보면 될 것이다.
즉, UX > UI, GUI, Interaction, IA, Process, contents...+(User의 니즈) 

2. 부분적인 단계?

 - UX 디자인은 그 자체가 하나의 완결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 일부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UX 영역

    1. UI

    2. IA

    3. user flow

    4. Interaction

    5. GUI

 

1. UI : 화면구성
2. IA : 정보의 전체 체계 (search, filter, tag, lable 등에 영향)
3. user flow :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흐름. (회원가입, 로그인등의 흐름)
4. Interaction : 사용자와 서비스의 상호작용. (유저의 제스쳐, 서비스의 상태변화)
5. GUI : 비주얼디자인 (브랜드정체정, 개성, 고유의 심미성을 높임)


UX 피라미드

    1. functional (유용성)

    2. reliable (신뢰성)

    3. usable (사용성)

    4. convenient (편의성)

    5. pleasurable (감성)

    6. meaningful (의미성)

 

피라미드가 높아질수록 달성하기가 어려워진다.
사용자들의 경험순서를 보여주는것이기도 하다. 

 

UX 구성요소

    1. 동기

    2. 행동

    3. 고충

    4. 니즈

    5. 태도

    6. 맥락 (context)

 

1. 동기 : 왜 이것을 사용하는거지?
2. 행동 : 오. 이런 행동을 하는군.
3. 고충 : 이런 어려움을 격는군.
4. 니즈 : 이런걸 필요로 하는군.
5. 태도 :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6. 맥락 : 어떤 상황에서 이러한 경험들을 하는걸까?

필드리서치를 할 때 유용하다. 

 

UI란?

- 인터페이스: 실질적 경험 단계가 아니라 소통을 위한 매개체이다. ex) 프로그래밍 코드 덩어리. 혹은 시스템을 인지하고, 이용하기 위한 중간단계. 
- 유저 인터페이스: 최종적으로 사용자가 모니터를 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 위에서 언급한 코드가 해석되어 모니터를 통해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특징 : 사용자의 목표 수행을 고려한 인터페이스.
- 요소 : 인풋 박스, 리스트 박스, 버튼, 라디오 버튼 체크박스 등등. 

 

GUI란?

사용자가 더욱 쉽게 각각의 속성을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ui에 색과 형태를 추가하고

변형하는 것이 GUI의 개념이다. 

 

Interaction이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상호 간의 작용을 쉽게 구현하는 디자인. 

이 책에서 이야기하길
좋은 ui 디자인은 좋은 인터랙션과 
밸런스를 맞춰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좋은 ux 디자인은 각각의 목적성과 특성에 맞게 구분되어 있다고 한다.
즉, 사용자 경험은 이러한 모든 디자인을 담은 디자인 집합체 라는것.

 

유저의 니즈

인지적 니즈 : 서비스를 인식하고 의미를 찾거나 추측하는 등의 이성적인 경험. 
감성적 니즈 : 선호도, 즐거움, 스트레스 등과 같은 서비스에 대한 감성적인 경험. 
신체적 니즈 : 마우스나 키보드 조작, 인식, 습관적인 반응 등의 육체적 경험. 

 

 

2. 프로세스

 

1.목표수립  2.상황분석  3.필드리서치  4.모델링  5.Ux전략  6.서비스디자인  7.프로토타이핑  8.테스트 및 구현 

 

1~2. 목표수립 및 상황분석

 

1). STP전략

• Sub division / segmentation (시장의 세분화)
• Targeting(목표 시장의 선택) : 비지니스 목표와 맞물림
     Ex)3년 후 출시할 서비스 디자인, 가격, 타깃, 연령층, 
• Positioning(자사제품을 차별화된 위치로 지정)

내용이 어려워 보이지만 간단하다.
1. (가장 포괄적으로) 지역, 문화, 심리, 성향 등으로 구분하고
2. (좀 더 세부적으로) 언제 누구에게 얼마에 팔지
3.(더 디테일하게) 어떤 차별점을 가질지
를 정하면 된다는 이야기다. 

 

2). 비지니스 목표의 이해

• 왜 ux프로젝트를 수행하는가? 
• 미션과 목표에 대한 이해와 내부요소와 외부요소에 대한 분석이 필요
    - 외부요소 : 시장의 거시환경, 트랜드, 경쟁사분석, 업계동향 및 시장 분석
    - 내부요소 : 비지니스 현황, 프로세스 및 조직문화, 고객 공급처 및 유통망, 의사결정권자의 의도, 이해관계자 인터뷰.  
• 3가지 카테고리
    - 제품 리더쉽 강화 및 차별화
    - 고객만족도 향상 (편의성, 유용성, 신뢰성) 
    - 운영의 효율성
       . 연구, 생산, 유통, 마케팅 관련 운용비용절감. 
       . 프로세스 및 조직문화개선
       . 사용자와의 효율적인 관계 구축. 
       . 새로운 채널 전략 수립

 

3). Ux 도전 과제 정의

• 비지니스 관점에서 사용자 관점으로 재 정의 
• Ux디자인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기대효과
•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최종적 가치
• 사용자들이 새로운 제품을 이용할 때 구체적으로 얻게 될 변화.
• 방법론으로는 ‘하이퍼 블랜딩’이 있다. 

 

4). 비지니스 모델 검토

• 고객유형 :우리는 누구를 위해서 가치를 창조하는가. 
• 가치제안 : 고객에게 어떤가치를 제공하나. 고객의 문제점은?
• 채널 : 어떻게 고객과 접촉하고 커뮤니케이션 할것인가. 그들은 어떤 채널을 원하나
• 고객관계 : 기업은 고객과 어떠한 관계를 맺는지 세그먼트별로 유형을 나눈다. 
• 그밖에 비지니스 수익의 흐름, 핵심자원, 핵심 활동, 파트너와 비용구조 정의. 

 

 

3. 필드리서치

좋은경험을 수집하는 작업. (영감과 아이디어)
(key finding 작업을 통해 노이즈를 버리고,시그널만 선정)
트랜드 분석

 

4. 모델링

수집한 작업을 분석하는 작업. 

 

5. UX전략

기획 초기 단계에 해당하며

 

 

6. 서비스 디자인

기획 초기 단계에 해당하며

디자이너가 디자인적 발상을 하도록 도와주는 단계.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켜주는것이 필요하다.

(기획과 디자인의 공통분모에 해당)

 

7. 프로토 타이핑

 

 

 

 

8. 테스트 및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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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성의 인지단계

(유용성 - 사용성 - 감성)

인간은 편리한것에 앞서 유용한것을 찾게된다. 유용하다는 판단이 되면 신회성을 따지게 된다. 
ex) 디시인사이드에 사용자가 많은 이유는 익명게시판이라는 사람의 니즈를 체워주기 때문이다. 
그다음 등장하는것이 사용성이다. (이 사용성은 Use와 Understand도 포함된다.)사용성에 문제점을 느끼지 못한다면 선호도(Like)라는 관점이 대두된다. (미적인기준, 취향, 흥미 등)마지막 감성까지 만족하게 된다면 사용자 자신만의 중요한 의의를 갖게 된다. 사용성은 유용성(기능이 불편해요)에 의한부분과 감성(눌렀을때 촉감이 부자연스러워요)에 의한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UX = Context를 포함

쉽게 말해 UX는 과거의 경험과 미래의 이용목표에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현재의 컨텐스트 (맥락, 환경, 상황)등에 영향을 받는다. 
예) 똑같은 사람이 똑같은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아침출근시간에 보느냐, 직장 휴식시간에 보느냐, 화장실에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UX 디자인의 중요한 전제.

고객(Customer)이나 소비자(Consumer)가 아닌 사용자(User)를 대상으로 한다. 사용자의 심리와 행동을 분석하고 그 사실을 통해 숨겨진 니즈를 파악한다. 사용자의 니즈를 회사의 비지니스 목표와 기술적 타당성과 비교 검토하는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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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디자인 수행 시 필요한 역할

프로젝트매니저
- 프로젝트 관리자라고 보면되는데, 이해단계에서 상향식으로 진행하는 정보의 발산에서 리더로서의 역할이 꼭 필요하다. 
주 업무 : 프로젝트 계획, 목표수립, 전체일정과 이슈조정 등. (꼼꼼하고 체계적인 성격)

리서치 전문가
필드리서치와 데스크리서치 능력을 겸비해야한다. 상황분석부터 모델링까지 참여할 수 있다. 
주 업무 : 상황분석, 이슈도출, 필드리서치 계획및 실행, 리서치 결과정리 및 모델링.

서비스디자인 전문가
최근의 UX디자인은 UI나 인터랙션보다는 어떤 서비스를 만들것인가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창의성도 중요하지만 최신의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능력 또한 매우 중요하다. 
주 업무 : UX전략수립 콘셉트 도출, 서비스디자인 기획, 기능설계, 구현방안 기획

IA전문가
갈수록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IoT나 웨어러블 컴퓨터, 커넥티드카 등과 같이 사물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시대에 접어들면서 IA는 웹이나 모바일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주 업무 : 컨텐츠 기획 및 모델링, 다양한 채널간 연계방안, 사용자 정책 정의, 정보구조 레이블링. (논리적, 체계적)

IxD / UI 전문가
인터랙션 디자인과 UI디자인은 각각 동적 상호작용과 정적인 형태를 주 업무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별개의 영역이지만 한번에 고민하는것이 효율적이다. 이 역할은 고도의 전문적 지식이나 경험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역할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다. 
주 업무 : 인터랙션 방식 설계, UI 기획, 프로토타이핑, UI 프레임워크 설계 등. 

테스터
새로 만들어진 프로토타입을 사용자로부터 확인 받는 작업을 진행한다. 
주 업무 : 테스트 장비 관리, 테스트 툴 기획, 테스트 계획, 테스트 실행 및 결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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