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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Principles

디자인 벤치마킹 :: benchmarking

by heesangs 2023. 10. 16.

벤치마킹

디자인에서 드리블이나 핀터레스트를 혹은 비핸스를 레퍼런스의 가장 기본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콘셉트 레퍼런스를 찾기 전에 UX의 관점에서 어떠한 의도와 목적으로 레퍼런스를 찾아야 하는지 한번 생각해보자.

 

WHY?

벤치마킹은 왜 필요한가?

 

1. 내부고객 설득: 이해관계자 및 클라이언트 설득.

2. 내부고객과 End유저사이의 눈높이를 맞춤.

3. 내부고객의 추상적 생각을 구체화. (인터뷰)

4. 아이디어를 뒷받침하고 확장시키기 위함.

5. 인터뷰를 대체할 정도의 효과 : 사용자들은 인뎁스 인터뷰에서 경쟁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므로

충분한 경쟁사 분석은 인뎁스인터뷰 효과를 내기도 함.

 

 

HOW

벤치마킹은 어떻게 찾아야 하는가?

1. 매크로 벤치마킹

(초기기획단계 :: 전략기획)

- 전체적인 큰 틀의 벤치마킹.

- 제안서를 만들기 위한 관점.

- 관련 서비스와 뉴스 기사, 주가, GA, 트렌드에 대한 벤치마킹.

- 유사단어 리서치 (사랑: 행복, 편안함, 배려하는…)

 

1. 구글트렌드

google trend

google trend

 

가장 쉬우면서도 질적으로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색 방법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국내 맛집"을 검색할 경우 현재 가장 많이 검색되는 지역은 어디이며
관련 주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연관된 검색어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 수 있다. 
유사한 검색사이트로는 네이버 데이터랩이 있는데 
네이버의 급상승 검색어 및 지역별 트렌드도 함께 볼 수 있다.  

 

2. 앱 랭킹 분석

앱애니(data.ai)

와이즈 앱

 

3. 모바일 고객 데이터 분석 (유료)

OPEN SURVEY

아직 한 번도 이용해보진 못했지만 신뢰 있는 모바일 데이터를 원한다면 이용해 볼만 한다. 

 

2. 국가통계포털

KOSIS

방대한 양의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3. 공공데이터

DATA

코로나, 건강검진, 날씨, 지하철 등의 공공데이터 관련 정보를 찾을 때 유용한 사이트

 

 

2. 마이크로 벤치마킹

- 경쟁사 보편화된 UI.

- 경쟁사 스타일 가이드 분석.

- 경쟁사 메뉴(그루핑), 목록 분석.

- 경쟁사 UI 분석. (리스트, 이미지, 검색 입력 폼)

- 차별화된 콘텐츠 및 아이디어.

- 서비스 역할 및 기능분석을 통한 벤치마킹.

(ex:카카오톡 메시지, 친구 차단 프로세스, 이모티콘, 회원가입 단계, 검색 프로세스)

(주요 task 분석, UI 분석, 인터랙션 분석)

- 콘텐츠 중심의 분석

 

1. mobbin

mobbin.design

mobbin.design

 

실제 론칭된 서비스의 스크린샷을 볼 수 있다. 
최근 앱의 UX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좀 더 사용자 기반의 리서치가 가능하도록 한다. 
위 항목들 (보편화된 UI / 새로운 UI / 경쟁사 UI 등) 다양한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단, 단점이 있다면 안드로이드 화면은 별도의 캡처가 필요하다는 사실!)
하지만 실제 레퍼런스를 찾는다면
캡처 화면만 보기보다는
실제로 서비스를 다운로드해보고 이용해 보는 것이
사용성을 이해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growth. design

growth.design/

growth.design_main
growth.design_page

 

case study를 만화 형식으로 볼 수 있는 사이트. 
스탭 별로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영어 공부하는데도 꽤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아마존, 에어비엔비, 틴더, 틱톡 등 다양한 서비스의 케이스 스터디를 
볼 수 있음.

 

3. 무료 스케치 파일

www.sketchappsources.com/

 

sketchappresource

 

스케치 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 
다른 사람들이 작업한 스케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리소스를 직접 프로젝트에 적용하기보다는
디테일한 적용 값들을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듯.

 

3. 벤치마킹 보고서

보고서 작성법 

1. 한 가지 insight만 제시 (현상으로부터 일반화된 원칙을 발견하는 모델링 기법 사용)

2. 상단 영역: 인사이트, 얻고자 하는 가치를 제시.

3. 하단 영역: 팩트, 구체적인 사례.

- (상위 10% 혁신성, 하위 10% 문제점, 중간 80% 보편성)

4. 레퍼런스 러프 안 제작. (프로토타입 제작)

 

벤치마킹 발표

- 5분 이상 토론할 수 있는 이슈 중심으로 설정하고.

- 클라이언트 *심성 모형 아이디어 상호 공유.

*심성 모형: 특정 디지털 시스템의 가치나 기능 또는 구조에 대해 사람들이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생각.

 

 

4. 기타 (추후 업데이트)

- UI 설계 벤치마킹 전략, 콘셉트 디자인 벤치마킹 전략

- 팀 단위의 벤치마킹 업무분담 방법.

- 최신 동향 인사이트.

 

등에 대해서도 추후 다루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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